음악

멜론(Melon) 2022년 12월 31일 실시간 TOP 100 차트 살펴보기

꿍디 2023. 1. 2. 20:06

 2022년 올해도 벌써 2달 밖에 남지 않았다. 연말이면 항상 하는 일이 있는데 바로 한 해 동안 인기 있었던 음악들을 정리하여 보는 것이다. 매년 각 음원 사이트마다 제공하는 연간차트를 통해 그해 사람들이 즐겨 들었던 노래들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곡들을 하나하나 들어보며 살펴보기엔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주로 유튜브나 블로그 같은 곳에 올라온 글들을 참고하곤 한다. 마침 네이버 블로그 이웃님께서 아주 재미난 자료를 올려주셔서 이를 토대로 내 나름대로의 기준을 세워 순위를 매겨보았다. 

 

그리고 현재 시점에서의 반응 또한 추가하였다. 그럼 시작해보자! 아마도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그리고 그다음 포스팅에서도 계속될 듯 하다.예를 들자면 1위부터 10위 정도까지만 소개하거나 하는 식으로? 아무튼 지금 생각으로는 한 달 단위로 끊어서 진행할까 싶다. 사실 이런 작업 자체가 처음이라 아직까지는 감이 잘 안 온다. 이번 주는 워밍업 삼아 가볍게 가보도록 하자.즉 , 그냥 랜덤하게 순서만 바꿔서 나열한다는 얘기다.그러므로 새로운 내용이나 추가할만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로 알려주길 바란다.

 

그럼 본격적으로 순위 집계를 시작해보겠다.그렇지만 저번 주와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진행하려고 한다. 우선 가장 중요한건 역시 조회수이다.그래서 블로그 차트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주 화요일마다 순위를 매겨보려고 한다. 먼저 해당 사이트 접속 후 로그인을 하고 왼쪽 상단에 보이는 마이차트 버튼을 클릭하자.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다시 한번 더 조회 기간을 설정해야한다.나는 오늘 날짜(2021년 9월 16일)를 기준으로 주간 TOP 100이라는 항목을 선택했고,조회수/순방문자수/평균 방문 횟수/게시글 평균 사용 시간/이웃 증감 5가지 항목 중 본인이 원하는대로 골라서 확인하면 된다. 

 

나는 조회수 1위부터 10위까지를 비교해볼 예정이기 때문에 게시글 평균 사용 시간 외 4가지 항목을 체크했다.그 다음으로는 이렇게 하면 끝이다.그러면 위 사진처럼 한 눈에 보기 쉽게 정리된 표가 나오게 된다.아래쪽 그래프를 보면 알겠지만 전반적으로 글 업로드 이후 급격하게 상승했다가 서서히 떨어지는 모습을 보인다. 물론 아직까지는 모든 글이 상위권에 위치해있지만,지난 번과는 달리 큰 폭으로 하락하거나 변동이 없는 경우도 종종 발견된다.

 

아마 이런 현상은 ubiquitous-x 관련 포스팅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던 것 같다.최근 블로그 지수가 낮아져서인지 예전만큼 폭발적인 반응이 나오지 않는게 조금 아쉽긴 하지만,그래도 처음 올렸던 내용들만큼은 꾸준히 상위에 랭크되고 있어서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로 지난주 top10 순위표를 첨부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덧붙여서 앞으로도 매주 일요일마다 통계 자료를 올려보려고 한다.왜냐하면 가끔씩 특정 키워드 검색량이 확 증가할 때가 있는데, 그럴 때 어떤 주제로 글을 쓰면 좋을지 미리 파악하면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그래서 이번주 키워드는 무엇일까?예컨대 어제처럼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면 겨울옷이나 난방용품 같은 아이템들을 다루는 게 좋다. 그럼 다음 주 월요일에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다.   

 

 

 

 

 

 

 

 

 

 

 

 

 

 

 

 

 

 

 

 

 

 

 

 

935번째 글입니다.